1999년도 자유 소프트웨어 상

 [GNU 헤드 이미지] [ English | Korean ]

뉴욕 - 1999년 12월 15일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은 제2회 "자유 소프트웨어 발전을 위한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상"을 미구엘 드 이카자(Miguel de Icaza)에게 수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작업을 통해서 특별하게 만들어진 퀼트 상패를 수상한 이카자는 올해 27살의 멕시코 청년으로 GNOME (그놈) 프로젝트에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수상식은 뉴욕의 야곱 자비트(Jacob Javits)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EarthWeb의 Bazaar 행사에서 함께 진행됩니다.

전세계에서 자원한 300여명의 프로그래머들을 중심으로, 이카자가 이끌고 있는 GNOME 프로젝트는 GNU/Linux 시스템을 위해서 사용자 중심의 손쉬운 그래픽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래밍 환경을 만들기 위한 사업입니다. GNOME 1.0은 1999년 3월에 처음 발표되었고 현재는 셋업 릴리즈를 갖고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상 수상 위원회의 피터 살러스(Peter Salus) 위원장은 "미구엘의 노력으로 자유 소프트웨어의 모델이 사용자 중심의 메인스트림 시장으로 진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GNOME 프로젝트는 컴퓨터 신세대들이 GNU/Linux의 탁월한 성능에 보다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라며 그의 업적을 평가했습니다.

이번 수상자의 선정 과정에서는 드 아카자 이외에 "문학적 프로그래밍"의 기술과 TeX(텍)과 메타폰트의 개발을 통해서 조판 프로그래밍의 새로운 지평을 연 도날드 카누스(Donald Knuth)와 지속적인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과 함께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상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기업이었던 시그너스 솔루션스의 공동 창업자인 존 길모어(John Gilmore) 두사람의 후보가 마지막까지 치열한 경합을 벌였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리차드 스톨만은 "우리는 자유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위해서 그들의 놀라운 재능과 끊임없는 노력과 시간을 바쳐준 사람들의 노고를 기리기 위해서 이 상을 만들었다. 우리는 GNOME 프로젝트에 대한 미구엘의 지속적인 노력이 이상을 받을 만한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카자는 Bonobo(보노보)와 같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서 GNOME을 보다 경쟁력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만들기 위해서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Bonobo는 GNOM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자연스럽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해주는 복합적인 문서 모델 시스템입니다. 이카자는 그의 동료 냇 프리드만(Nat Friedman)과 함께 GNOME을 자유 소프트웨어 모델에 기반한 상용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 위한 전문 회사인 헬릭스 코드사를 설립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GNU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과 GNU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은 gnu@gnu.org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GNU에 대한 질문 이외에 홈페이지 자체에 대한 질문은 webmasters@gnu.org로 보내주시고, 그밖의 연락 방법에 대해서는 연락처 안내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C) 1999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51 Franklin St, Fifth Floor, Boston, MA 02110, USA

저작권에 대한 본 사항이 명시되는 한, 어떠한 정보 매체에 의한 본문의 전재나 발췌도 무상으로 허용됩니다.

최근 수정일: 20 Mar 2000 to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