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translation may not reflect the changes made since 2021-09-16 in the English original.

You should take a look at those changes. Please see the Translations README for information on maintaining translations of this article.

GNU 웹 페이지에 GIF 파일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아는 바와 마찬가지로, GIF에 걸려 있던 특허가 만료되었기 때문에, 요즈음 GIF 포맷에는 특별한 특허 문제가 있지는 않다. 하지만, 컴퓨팅 분야에서는 언제든 특허로 감추어진 유사한 사건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남겨질 것이다. GIF에 대한 본 웹사이트의 정책웹 가이드라인확인해 보자.

GNU의 웹 사이트에는 GIF 파일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GIF 파일을 만들 때 쓰이는 LZW 압축 알고리즘에 Unisys와 IBM사의 특허권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특허권은 올바른 GIF 파일을 생성하는 자유 소프트웨어가 만들어 지는 것을 불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이 특허권은 compress 프로그램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GNU는 이 프로그램과 파일 포맷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Unisys와 IBM 두 회사는 1983년에 특허를 신청했습니다. Unisys는(아마도 IBM 또한) 다른 여러 국가에도 이 특허를 신청했습니다. 우리가 검색 가능한 특허 데이터베이스가 있는 국가 중에서 가장 늦게 특허가 만료되는 시기는 2006년 10월 1일입니다.1 그때까지는, GIF 파일을 만드는 자유 프로그램을 배포한 사람은 누구라도 고소당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특허권 소유자가 그 소송에서 질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그런 프로그램을 배포한다면, Unisys와 IBM사는 대중 홍보의 이유에서 FSF와 같은 자선 단체는 고소하지 않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생각할 지 모릅니다. 대신에 그들은 GNU 소프트웨어를 재배포하는 회사들을 포함하여 그 프로그램의 사용자들을 고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상황을 만드는 것은 책임있는 행동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Unisys사가 GIF 파일 포맷을 만들 수 있는 자유 소프트웨어의 배포를 허가했다고 생각합니다. 불행히도 Unisys사는 실제로 그런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다음은 Unisys가 1995년에 이 문제에 대해 실제로 말했던 것입니다.

Unisys는 온라인 서비스를 포함한 비상업적이고 비영리적인 형태의 GIF 기반 응용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별도의 사용 허가나 사용료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네트워크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자들에 대해서도 같은 원칙이 적용됩니다. Unisys사는 1995년 이전에 인터넷 소프트웨어 제품을 만든 개발자들이 무의식적으로 저지른 특허권 침해를 소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사는 인터넷의 “무료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비상업적이고, 비영리적인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사용 허가나 사용료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불행히도 이것은 GNU와 같은 자유 운영 체제에서 사용될 수 있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허용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이것은 파일의 압축과 같은 다른 목적을 위한 LZW의 사용을 허용한 것도 전혀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우리는 LZW를 거부하고 GNU zip과 PNG와 같은 대안으로 전환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아직 생각합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상업적 재배포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GNU 시스템 전체가 상업적으로 재배포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Unisys가 내세운 조건을 따르지 않으면, 우리가 GNU에 GIF를 만들어 내는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은 비상업적이고 비영리적인 조직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CD-ROM의 판매를 통해서 우리가 얻는 수입은 “수익”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것은 우리가 배포하고 있는 CD-ROM에 GIF 프로그램을 포함시킬 수 있고 Unisys가 허용한 범위 내에서 행동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GNU를 재배포하는 다른 사람들은 GIF 프로그램을 GNU에 포함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우리가 배포하는 GNU 시스템에 GIF 프로그램을 포함시키는 것이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Unisys사가 그러한 발표를 한 직후에, Unisys사가 GIF를 만들어내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허용하였다고 생각하면서 대개의 네티즌들이 안심할 때, 우리는 Unisys사의 법률 관계 부서에 이 문제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답신을 받지 못했습니다.

비록 Unisys가 GIF를 만들어내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정말로 허용한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IBM의 특허권을 처리해야만 합니다. IBM과 Unisys 두 회사의 특허권은 동일한 LZW 압축 알고리즘의 “발명”에 똑같이 적용됩니다.(이것은 무능력과 변변치 못한 판단으로 유명한 미국 특허청의 잘못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GIF 포맷을 디코딩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Unisys와 IBM의 특허권은 LZW 파일을 압축하지 못하고 풀 수만 있는 프로그램에는 적용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GNU 소프트웨어가 GIF 파일을 출력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우리가 원한다면 웹페이지에 GIF 파일을 계속해서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 기꺼이 GIF 파일을 만들어 줄 것이고, GNU 서버에 GIF 파일이 있다고 해서 우리가 고소당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가 GIF 파일을 적절하게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들이 그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도록 권유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GNU에서 GIF 파일을 만들어 내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없다면, 우리는 다른 대안을 추천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는 우리가 추천한 대안을 사용해야 합니다.

1999년에, Unisys는 자신들의 특허권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Unisys사는 종종 인터넷이나 다른 출처로부터 다운로드하여 얻은 LZW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nisys의 라이센스가 필요한 지에 대해 질문을 받습니다. 대답은 간단합니다. 모든 경우의 LZW 변환 능력을 제공하는 어떤 소프트웨어도(소위 말하는 “무료 소프트웨어”도 포함됨) 그리고 LZW 변환 기능을 제공하는 하드웨어는 그 사용이나 판매, 배포 등을 위해서 공인된 Unisys의 대표가 서명한 서면 라이선스 동의서나 합의서가 필요합니다.

이런 언급으로 봐서, Unisys사는 그들이 특허권의 일부분을 대중에게 부여한다고 1995년에 자신들이 말했던 것을 되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움직임의 적법성이 의심스럽습니다.

더욱 문제인 것은 LZW 특허와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특허가 프로그래머들의 자유에 대한 하나의 공격이라는 점이며, 모든 프로그래머들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특허에 함께 대항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비록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가 GIF 파일을 만들 수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문제를 전부 해결할 수 있는 진정한 해결책이 아닙니다. 해결책은 다른 파일 형식으로 대체하는 것이며 GIF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GIF를 사용하지 않으며, 여러분도 그것을 사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GIF 파일 포맷을 디코드 하는 프로그램과 함께 움직이면서, GIF처럼 작동하는 압축되지 않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것은 특허권을 침해하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모조 GIF 포맷은 몇몇 목적에 유용합니다.

특허에 무관한 RLE(Run-Lenght Encoding) 방식으로 GIF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GIF 파일에서 기대하는 압축 효과에 이르지 못합니다.

우리는 웹 사이트에 이런 모조 GIF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공동체의 문제를 만족시키는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작동하지만 파일의 크기가 매우 큽니다. 웹에서 필요한 것은 크기가 큰 모조 GIF가 아니라 특허에 무관한 압축 포맷입니다.

PNG 포맷은 특허에 무관한 압축 포맷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널리 지원되기를 바라고 우리도 이 포맷을 사용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서버에 있는 대부분의 이미지를 실제로 PNG 포맷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GIF의 특허 문제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자유 프로그래밍 연맹의 GIF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페이지를 통해서 여러분은 소프트웨어 특허의 일반적인 문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libungif 라이브러리는 Unisys사의 특허를 피해서 gif 파일을 읽고 압축되지 않은 gi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http://burnallgifs.org는 여러분의 웹 사이트에서 GIF 파일을 사용하지 않도록 장려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곳입니다.

각주:

1. 우리는 미국과 캐나다, 일본, 유럽연합의 특허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Unisys사의 특허는 미국에서는 2003년 6월 20일, 유럽에서는 2004년 6월 18일, 일본에서는 2004년 6월 20일, 캐나다에서는 2004년 7월 7일에 만료됩니다. 미국에서의 IBM 특허는 2006년 8월 11일에 만료됩니다. 소프트웨어 자유 법 센터에 따르면 2006년 10월 1일 이후에는 GIF 포맷의 사용을 방해하는 어떠한 중대한 특허 청구도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동적 GIF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어떤 특허를 사용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동적 GIF의 사용에 대한 어떠한 제약도 듣지 못하였습니다. 특허를 통해 어떤 소프트웨어이든 위협을 받을 수 있지만, 동적 GIF는 사용을 회피할 특별한 이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