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translation may not reflect the changes made since 2021-07-21 in the English original.

You should take a look at those changes. Please see the Translations README for information on maintaining translations of this article.

GNU FDL 사용하기

글: 리처드 스톨먼

여러분이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서를 쓰고 있고 상업적 출판을 계획하는 사람을 알고 있다면 작은 노력으로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을 크게 도울 수 있습니다. 바로 설명서를 GNU 자유 문서 라이선스로 출판하도록 제안하는 것입니다.

최근까지 상업적 책 출판은 거의 대부분 자유롭지 않은 책을 뜻했습니다. 그러나 자유로운 상업적 소프트웨어가 늘어나고 있듯이 이제는 자유로운 상업적 문서도 출판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GNU/리눅스 시스템과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문서를 출판하는 몇몇 주요 회사들이 GNU FDL로 책을 출간하면서 기존 방식대로 지은이에게 원고료를 지급하려 하고 있습니다. 지은이가 이에 대해 확고할 경우에 말이죠.

그러나 출판사들은 통상적인 독점 서적을 처음으로 내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지은이가 동의하면 그렇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지은이가 다음과 같이 주도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이 책에 GNU FDL을 쓰고 싶습니다.” 따라서 친구가 책을 쓰려고 하면 이 가능성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GNU FDL이 쓰일 수 있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출판사가 처음에 요청을 거절하면 GNU 프로젝트에서 지은이가 출판사를 설득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gnu@gnu.org>로 연락을 주면 됩니다.

다른 합법적인 자유 문서 라이선스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을 사용하는 데 주의를 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두 가지 조항을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는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두 가지 조항을 사용하지 않으면 문서가 자유롭지만 둘 중 하나라도 추가하면 책은 자유롭지 않게 됩니다( http://www.gnu.org/licenses/license-list.html을 보세요). 자유 문서를 출판하고 싶은데 GNU FDL 이외의 다른 라이선스를 쓰려고 하는 지은이는 우리에게 연락을 하면 그 라이선스가 자유 문서를 정말 보장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설명서가 자유롭고 GNU 시스템과 관련이 있을 때 GNU 프로젝트는 그것을 대중에게 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은이나 출판사가 그 책을 설명하거나 파는 웹 페이지를 만들면 우리가 www.gnu.org/doc/other-free-books.html에 그 페이지로 가는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단 페이지가 우리의 일반적인 기준에 맞아야 합니다(이를테면 그 페이지가 자유롭지 않은 소프트웨어나 문서에 대한 다른 페이지로 링크되면 안 되고 불쾌할 정도로 책을 살 것을 강요하려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 페이지가 있으면 <webmasters@gnu.org>에 알려주세요.

자유 소프트웨어와 자유 매뉴얼에 관련된 글도 읽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