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en]   العربية [ar]   Deutsch [de]   français [fr]   日本語 [ja]   한국어 [ko]   Shqip [sq]  

Thanks to your support, 2015 marks 30 years of the FSF! In the next 30 years, we want to do even more to defend computer user rights. To kick off in that direction, we're setting our highest-ever fundraising goal of $525,000 by January 31st. Read more.

$525K
30% (159K)
Count me in

This translation may not reflect the changes made since 2013-07-11 in the English original. You should take a look at those changes. Please see the Translations README for information on maintaining translations of this article.

GNU 접근성 성명

GNU 프로젝트는 자유 소프트웨어에서 작업하는 분들이 GNU/리눅스와 다른 자유 운영체제에서 보편적 접근성 표준과 지침을 준수할 것을 촉구합니다. 멀티 플랫폼 프로젝트에는 GNU/리눅스 배포판과 GNOME 데스크탑을 포함하여, 공통 이용이 가능한 접근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GNU 프로젝트는 웹 사이트 개발자들이 W3C 웹 접근성 이니셔티브가 발행하는 웹 접근성 지침을 따라줄 것을 권고합니다.

접근성 논의에 참여하기

GNU 접근성 메일링 리스트
LibrePlanet 접근성 모임

2005년 UN 발표에 따르면 이 세상에는 6억명의 장애인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 많은 사람들은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접근성 기술”이라는 말로 불리는 기능을 가진 특별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여기에는 자유 소프트웨어도 있고 독점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자유를 존중하지만, 독점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 소유자의 힘에 사용자를 복종시킵니다.

접근성 기술이 효과가 있으려면 연동되는 다른 소프트웨어와 상호작용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85% 가량의 대다수 컴퓨터 프로그램과 웹 사이트들은 접근성 표준과 지침을 지키지 않는데, 이럴 경우 접근성 기술이 작동할 수 없습니다. 이런 프로그램과 사이트들은 장애인들에게 절망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일과 학교 생활을 가로막을 수 있습니다.

독점 파일 포맷은 파일을 읽기 위해 독점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우리 자유 소프트웨어 활동가들이 확립하기 원하는 자유와 접근성 모두에 유해합니다. 가장 큰 훼방꾼은 플래쉬 포맷입니다. 플래쉬를 재생하려면 일반적으로 독점 소프트웨어가 필요한데, 이것은 접근성 기술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도 비슷합니다. PDF도 접근성 구현이 어렵습니다. PDF 포맷을 읽을 수 있는 자유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PDF는 자유 접근성 기술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GNU PDF는 좀더 나은 상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기술적 운명을 결정하고 통제할 자격이 있습니다. 그들이 독점 접근성 기술을 사용하면, 잘못된 점이 있더라도 고칠 방법이 없거나 매우 어렵습니다. 실질적으로, 독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중요한 모든 결정은 장애인이 아닌 비장애인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20여년의 경험에 따르면, 흔치않은 2가지 이상의 장애를 함께 가진 복합 장애인들이 비교적 희귀한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거나, 작업을 가로막는 버그를 만났을 때, 그들이 필요한 수정본을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독점 소프트웨어들은 제조사가 그렇게 할 사업적 필요를 느낄 때에만 수정되거나 개선됩니다. 이것은 많은 장애인들을 뒤쳐지게 합니다. 두번째 문제는 독점 접근성 소프트웨어가 PC보다 훨씬 비싸다는 것입니다. 많은 장애인들이 이러한 이유 때문에 그들의 자유를 포기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모든 사용자들도 그렇지만, 장애를 가진 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 작업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고 또한 개발자들이 장애인에게 제공하려고 선택해 준 것만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구가 많은 나라에는 많은 장애인이 있습니다. 브라질과 러시아와 같은 나라들은 정부 구매품을 GNU/리눅스 플랫폼에 표준화시킬지 여부를 논의 중입니다. 이들은 모두 UN 장애인권리협약에 가입한 국가들이고, 협약에 포함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기술 확보를 국정 목표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국가들은 장애인 국민을 위한 접근성 소프트웨어 작업을 위해 프로그래머를 고용하게 됩니다. 만약 이 나라들이 접근성 소프트웨어를 자유 소프트웨어로 만든다면, 다른 국가와 장애인들도 그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유 접근성 기술 작업을 하는 해커들은 장애인들에게 그들의 한계를 놀랍도록 확장시켜 줄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응용 소프트웨어와 웹 사이트를 누구나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옳은 일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연적으로 자유 소프트웨어와 어울립니다.

권장사항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데 이용할 IDE나 툴킷의 접근성 기능을 익혀야 합니다. 접근성 기술을 구현할 필요가 있거나 데스크탑 또는 OS 수준에서 접근성 작업을 하는 프로그래머들은 접근성 API를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이 경우 반드시 자유 OS와 데스크탑에 호환되는 API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API로는 (GNU/리눅스 플랫폼에서만 사용 가능한) GNOME 접근성 API와 (GNU/리눅스와 윈도우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Java 접근성 API, 그리고 (GNU/리눅스와 윈도우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iAccessible2가 있습니다.

역자주: W3C 웹 접근성 문서들의 한국어 번역문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FSF logo]“Our mission is to preserve, protect and promote the freedom to use, study, copy, modify, and redistribute computer software, and to defend the rights of Free Software users.”

The Free Software Foundation is the principal organizational sponsor of the GNU Operating System. Support GNU and the FSF by buying manuals and gear, joining the FSF as an associate member, or making a donation, either directly to the FSF or via Flattr.

페이지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