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translation may not reflect the changes made since 2012-08-22 in the English original.

You should take a look at those changes. Please see the Translations README for information on maintaining translations of this article.

GNU 헤드

[GNU 헤드 이미지]

여러분은 선이 굵은 GNU 헤드를 더 선호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이미지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이 GNU 엠블럼이나 스티커 등을 새로 만들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생긴 모습의 GNU 헤드는 전형적인 형태의 턱수염과 멋진 곡선미의 뿔을 갖고 있습니다. 성별은 알수 없지만 그 또는 그녀는 지금까지 GNU 프로젝트가 이루어 놓은 성과에 만족한 듯한 미소를 짓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이제부터 다가올 앞날의 결과들을 변함없는 모습으로 응시하고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이나 GNU 프로젝트가 운영하는 웹 사이트를 링크하는데 GNU 헤드를 사용할 경우나 GNU 프로젝트를 정확하게 설명하며 지원하는 내용에 GNU 헤드를 사용하고 싶다면 허가 없이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밖의 다른 용도를 위해서는 먼저 허가를 받기 위해 <licensing@fsf.org> 앞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이 이미지는 FSF 출판물에 몇몇 표지를 그려 주었던 에티엔 수바사(Etienne Suvasa)가 그린 것입니다.

1200x1200 해상도의 PNG 이미지를 만들어 준 피터 거윈스키(Peter Gerwinski)에게도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GNU 헤드는 GNU 홈페이지의 첫 페이지를 포함한 모든 페이지에서 사용되는 기본 이미지입니다.

GNU 헤드는 1997년에 만들어진 GNU T-셔츠의 앞면에 새겨지기도 했고, 많은 GNU 매뉴얼의 책등 부분에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그림은 다음과 같은 포맷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스틴 호르헤(Dustin Jorge)는 이 GNU 헤드에서 영감을 얻어 멋진 바탕 화면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수업을 위한 논문을 쓰기 위해 저작권 연구를 한 일이 있는데, 그때 이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이 바탕 화면은 다음 포맷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빌라 솔라리스(Ville Solarius)는 SVG 포맷으로 GNU 헤드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리플리(Ripley)GNU 헤드에 “Your Passion. Our Potential.”이라는 표어를 덧붙여 주었습니다.

존 우튼(John M. Wooten)은 색채를 입힌 GNU 헤드들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GNU 아트 갤러리에서 다른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