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translation may not reflect the changes made since 2003-01-26 in the English original.

Please see the Translations README for information on maintaining translations of this article.

GNU FDL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글: 리처드 스톨먼

과학 기술 문서를 쓰는 작가들이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유 문서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우리는 그럴 수 있으리라고 희망하고, 그것이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가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GFDL은 어떠한 핵심적인 자유도 포기하지 않으면서 자유 문서를 만들기 위한 기금을 상업 출판업자들로부터 조성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GFDL에 포함된 ``표지 구절''(cover text)과 표지, 제목 페이지, 개정 이력, 추천사 등의 부분은 상업 출판업자들이 작가들에게 보수를 지급해도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데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력을 높이기 위해서 저는 GFDL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와 특히 출판사의 임원진, 변호사 그리고 자유 문서 작가들로부터 많은 자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최소한 2군데의 소프트웨어 매뉴얼을 만드는 상업 출판업체로부터 GFDL에 관심이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미래는 장담할 수 없는 것이지만, GFDL은 출판업체들이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상업적인 자유 매뉴얼 작가들에게 인세를 지급하는 사회적인 시스템으로 성공할 수 있는 좋은 방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