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영어로 작성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입니다.

Vocational Higher Secondary School Irimpanam

이 보고서는 해당 학교 직원에게서 받은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위치

이 학교는 인도 Kerala 주 Ernakulam 지역의 Tripunuthrua 근처에 있는 Irimpanam에 있습니다.

소개

Vocational Higher Secondary School Irimpanam는 1940년에 설립된 사립 학교로, 국가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각 5~7학년, 8~10학년에 해당) 10살에서 15살까지의 약 100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 입니다.

동기

우리 학교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자유와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는 자유와 같은 GNU 프로젝트의 철학을 도입하는데 특별한 관심을 가져 왔습니다. Kochi시 인근에 있는 인도 자유 사용자 그룹(ILUG-Cochin)에서 개최한 회의에서, Swathanthra 소프트웨어(1)로 얻은 바가 큽니다.

방법

이 학교 내에서 자유 소프트웨어로의 전환은 IT@School이라 불리는 Kerala 정부가 계획하고 실시한 프로젝트에 의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2001년에 시작되었으며, 2006년까지 Keralr에 있는 수천개의 학교에 자유 소프트웨어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

자유 소프트웨어 행사에서 참석한 학생들의 사진

SSK VHSS Irimpanam에 의해 개최된 자유 소프트웨어 행사에 참석한 학생들

정부에서는 새로운 자유 운영 체제에 대한 기초와 설치 방법을 가르칠수 있도록 교사를 위한 훈련 과정을 준비하였습니다. 초기에는, Kerala에서 민간 및 공공의 자유소프트웨어 사용을 추진하는 SPACE라는 기관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SPACE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Swathanthra Software 사용자 그룹에서도 교사들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통하여 핵심적인 역활을 담당했습니다. SPACE에서 개최한 워크샵 덕분에 우리 학교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 훈련 과정은 소프트웨어에 국한되지 않았고, 교사 및 학생을 대상으로한 하드웨어 관리의 기본 과정도 포함 되었습니다. 우리 학교의 경우, 10살의 학생도 컴퓨터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과목을 위한 프로그램의 사용하여 강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듈을 적용하여 교실 안에서도 자유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 교사가 기하를 가르치기 위하여 Dr Geo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 있고, 화학 교사가 Chemtool을 이용하여 유기 분자를 그리는 법을 가르쳐주는 등 이와 유사한 여러 과정이 있습니다.

다른 교육 활동은 학교와 ILUG-Cochin이 공동으로 Blender, Inkspace 및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의 사용 방법등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학교는 IRC 채널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정책

이 새로운 시스템의 초기에는 교사들이 자유 소프트웨어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듀얼 부트 기반으로 운영되었지만, 머지않아 잘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모든 컴퓨터에 독점 시스템과 독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교실과 사무실에서 자유 소프트웨어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교실 안에서, GIMP, Tux Paint, Audacity, GPeriodicLibreOffice를 포함하여 많은 자유 소프트웨어를 폭 넓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8학년(13세)부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을 배웁니다.

결과

Malayalam에서 Adeenia 꽃의 도장 찍기를 보여주는 TuxPaint 인터페이스의 이미지

학생들이 Malayalam에서 Adeenia 꽃의 이름을 발음하는 것을 듣고 있습니다.

Kerala 주의 교육은 “IT-enabled”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IT 실습 이외의 과목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모든 것이 GNI/Linux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 많은 고 수준의 교육 응용프로그램의 덕분입니다.

과교사와 학생은 자유 소프트웨어의 명료하고, 협조적인 도움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커뮤니티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중요한 성 중 하나는 Tux Paint를 우리의 모국어인 Malayalam으로 지역화 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성과는 TuxPaint에 새로운 스탬프를 추가한 것입니다. 야생화의 사진을 찍고, 6, 7학년 학생들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GIMP를 이용하여 편집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 이미지는 Malayalam으로 씌여진 꽃의 이름으로 TuxPaint에 통합되었습니다. 거기에, 학생들은 스스로의 목소리로 꽃의 이름의 녹음하였고, 사용자가 해당 스탬프 중 하나를 선택할 때마다, Malayalam으로 되어 있는 꽃의 이름을 재생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의 비디오에 이 과정이 어찌 진행 되었는지가 녹화되어 있습니다.

동영상 시청 및 다운로드. SubRip 형식의 영어 자막 다운로드.

이 두 활동이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으로 이루어진 자유 소프트웨어 그룹인 Swathanthra Software Koottayma of VHSS Irimpanam (SSK VHSS Irimpanam)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 그룹의 목표는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철학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지역 사회로의 참여 수단으로 GNU/Linux 상의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월 월례 회의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그룹의 구성원이 자유 소프트웨어를 경험하고 탐구할것을 권장합니다.

다른 학교 또는 또 다른 자유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와 연락을 하거나 경험을 공유 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들은 매년 National Free Software Conference와 Cyber Safe Day 같은 행사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정부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원, 학생, 지역 그룹이 모두의 참여와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1) Swathanthra 는 산스크리트어로 자유의 의미로서의 "free"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저작권

이 페이지에 있는 2개의 이미지와 음성 파일은 Swathanthra Software Koottayma of VHSS Irimpanam가 제작하였고,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3.0 Unported로 라이선스 되었습니다.